Skip to content

에퀴노르, 국내 4대 대기업과 후풍 · 추진 해상풍력 사업 협력

(UTC)Last modified
From left to right: LG Chem Hur Sung Woo, EVP, Petrochemical, Global Business Development, SK ecoplant, Lee Dong Guel, VP, Net-Zero Business Center, Equinor Korea, Bjørn Inge Braathen, Country Managing Director, Hyundai Engineering, Lim Gawn Sup, President & COO, Plant Division, and POSCO E&C, On Sang Woong, EVP of Infra Division.
왼쪽부터 LG화학 허성우 부사장, SK에코플랜트 이동걸 사업단장, 에퀴노르 코리아 비욘 인게 브라텐 대표이사, 현대엔지니어링 임관섭 플랜트사업본부장, 포스코이앤씨 온상웅 인프라사업본부장
  • 현대엔지니어링, LG화학, 포스코이앤씨, SK에코플랜트 등 4개사와 해상풍력 업무협약 체결
  • 깊은 전문 지식을 현지 경험 및 자원을 결합하여 한국 프로젝트의 이점을 극대화할 것

노르웨이 국영 종합에너지 기업 에퀴노르가 추자도 인근 해역의 후풍과 추진 해상풍력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내 4대 대기업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투자신고식에서 에퀴노르가 한국의 해상풍력 및 에너지 전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밝힌 이후 나온 국내 기업과의 협력 발표이다.

에퀴노르가 이번 후풍과 추진 해상풍력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맞손을 잡은 국내 기업은, 현대엔지니어링, LG화학, 포스코이앤씨, SK에코플랜트 등 4개사이다.

에퀴노르 코리아의 비욘 인게 브라텐 대표이사는 "후풍과 추진 해상풍력은 대한민국과 해당 지역 차원에서 모두 큰 의미를 갖는 중요한 프로젝트"라며, "에퀴노르는 50년 이상 해양 에너지 프로젝트를 개발해왔으며, 지난 20년간은 해상풍력을 개발해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우리는 깊은 전문 지식을 현지 경험 및 자원을 결합하여 한국 프로젝트의 이점을 극대화할 것이며, 추자도 인근 해역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국내 4대 기업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개발과 연결된 다양한 옵션 및 기회도 모색할 예정이며, 이 중 부유식 및 고정식 기술, 수소 및 디지털화 등이 포함된다.

이 발표는 최근 에퀴노르가 이룬 두 가지 중요한 글로벌 해상 풍력 성과를 이어가는 것이기도 하다. 8월 23일에는 세계 최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인 88MW급의 하이윈드 탐펜(Hywind Tampen)을 본격 가동했으며, 최근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고정식 해상풍력 발전단지인 3.6GW급의 영구 도거 뱅크(Dogger Bank)에서 첫 전력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후풍 해상풍력과 추진 해상풍력은 에퀴노르가 추자도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각각 약10~40km 떨어진 해역에서 각각 약1.5GW급으로 건설 운영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한편,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대엔지니어링, LG화학, 포스코이앤씨, SK에코플랜트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해상 풍력 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으며, LG화학은 글로벌 지속가능 과학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50 넷제로 달성이라는 도전적 목표를 수립하고 혁신 공정 도입과 친환경 원료·연료 전환을 추진하는 등 RE100 전환을 위한 전사적인 역량을 모으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2030년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목표로 그룹의 7대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그린뉴딜 연계 해상풍력 사업을 확장해가며 친환경 인프라 기반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활발하게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미래 에너지 밸류체인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Latest News